1.참가 지원 동기
평소에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서 아이디어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하려고 노력 중에 동서대학교에서 진행한 이 부산스러운 해커톤 대회에도 참가 지원을 하게 되었다. 여태까지 한 활동들로서 1년 동안 창업 동아리를 하고 있고, 공학 혁신 센터에서 진행하는 캡스톤 디자인, 7.24~26일에 진행한 제4회 부산 ICT융합 해커톤 대회에 참가 해 보았고, 10.11~12일 4차 산업 혁명 선도를 위한 창업캠프(LICK 사업단)에 참가하여 2등을 수상하였다. 앞으로도 기회가 있다면 이러한 활동들을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싶었기 때문에 이 해커톤에 참가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했다.
2.팀 구성
우리 조는 총 5명으로 디자인 학과 3명, 컴퓨터공학과 1명, 경영학과 1명으로 구성했다. 해커톤 대회의 관계자분의 말로는 학과만 봤을 때, 팀 협동을 하기에는 최상의 조합이라고 하셨다. 그 말에 나도 공감이 되었고, 이렇게 조합이 짜여진 것은 나의 지인과 대학 커뮤니티에서 인원을 모집하여 잘 구성된 것 같다. 평소에 다양한 학과와 협업도 해보고 싶었으며 나중에 취업을 함에 있어서도 협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미리 연습을 해 볼 기회가 생긴 것 같아서 팀 구성이 아주 좋았다고 생각이 들었다. 이 대회의 주제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부산지역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었는데, 우리는 주제를 부산의 고령화 문제로 삼았고, 목차로 문제 인식, 문제 정의, 해결방안, 기대효과 총 4가지를 순서대로 생각해봤다.
3.문제 인식 및 해결 방안, 아이디어 모색
우리는 첫 번째로, 문제 인식으로서 부산의 고령화 문제로 인한 노인의 정보 소외와 차별, 세대 간의 이해 부족, 차이가 점차 심각해져 가는 것을 인식하였다. 이 문제를 토대로 우리는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생각해보았다. 노인의 정보 소외와 사회적 고립이 심각해지는 이 시점에 세대 간의 소통, 이해, 배려, 인식개선을 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해 고객 세그먼트, 가치 제안, 유통 채널 총 3가지로 분류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다. 고객으로는 퇴직 후의 노인 인력, 노인교육 강사, 독거노인 등으로 잡았다. 이 프로세스의 가치는 노인들에 대한 편견을 개선할 수 있으며, 노인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적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세대 차이도 개선될 것이며, 정보에 대한 소외도 감소한다. 유통 채널로 각 지역의 노인복지 센터를 통해 우편, TV, 동사무소, 노인정, 게시판(아파트 등), 등 접점이 많은 곳을 이용하는 것으로 계획을 세웠다.
이러한 문제를 바탕으로 해결방안을 두 가지로 제시했다. 첫 번째는 키오스크 교육이다. 이 키오스크 교육은 노인 센터에서 노인에게 모의 키오스크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키오스크 사용법을 숙달한 노인이 잘 모르는 노인에게 가르쳐 줄 수도 있으며, 청년이 노인에게도 가르쳐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실제 사용되는 키오스크 화면을 그대로 가져와 미리 학습을 할 수 있다. 키오스크 교육은 키오스크 강사의 일자리를 창출해 줄 것이며, 노인은 키오스크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노인 시장의 소외와 차별을 감소시킬 것이다.
두 번째로는, 원데이 클래스이다. 이것은 하루 동안 한시적으로 개설되는 수업이다. 노인의 사회활동을 지원해주며 금전적인 혜택이 주어지고, 청년은 노인의 손재주를 배울 수 있다. 그러므로 청년과 노인끼리 서로 소통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진행할 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로서 원데이 클래스는 어르신들의 사회적 활동과 일자리를 창출시키며, 청년은 힐링하며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젊은 세대와 소통하여 노인의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세 번째는 집밥을 갈구하는 2030 자취인들을 위한 '하모니' 집밥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고객은 요리를 못하고 하기 귀찮아하며 집밥을 원하는 젊은 층이 될 것이다. 특히 자취하는 젊은 세대들은 집밥에 대해 더 그리움이 있을 것이다. 이 고객들은 따뜻한 집밥을 먹고 만족할 수 있으며, 노인분들께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생겨날 수 있다. 이로 인해 이 문제점을 해결 해줄 수 있는 요리에 능숙하고 잘하는 노인분들은 금전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일자리 창출), 노인분들도 아들, 딸 같은 젊은 층들에게 밥을 지어지며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도시락을 전달하며 할머니와 젊은층 간의 소통이 일어나며 이웃 주민으로서의 관계가 형성되어 노인분들은 지속적인 사회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할 수 있다.
4. 기대 효과
노인의 일자리 프로그램 참여 의사를 조사해보니 81%로 현저히 높은 수치였고, 이러한 수익창출 프로그램은 노인들의 경제적인 어려움에도 현실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아래와 같이 심리, 사회적 효과도 있다.
유엔은 지속가능발전목표로 건강하고 질 좋은 삶, 불평등 해소를 주장한다. 고령화는 메가트렌드의 하나로 전세계적인 이슈와 문제점이다. 노인들은 점점 많아지는데 노인들은 소외당하고 차별 당하고 있다.
앞으로 고령화는 더욱 심각한 부산 내의 사회문제로 자리 잡을 것이다. 우리는 사회에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차별당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노인들의 문제를 더 이상 방관 하면 안된다. 우리는 그런 세상을 위해 이러한 아이디어가 세대간을 연결, 소통 시켜주는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이고, 노인들이 사회로 나오는 다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5.느낀점
팀 구성도 좋았고, 디자인과 분들이 아이디어가 굉장히 많았어서 너무 도움이 되었고, 든든했다. 나는 그래도 두, 세시간은 잤는데 ppt를 정성스럽게 만드느라 잠을 못 주무신 디자인과분도 있었다.. 도움을 더 주고 싶었지만 포토샵 같은 범접할 수 없는 디자인적인 부분이라 어떻게 할 수 없는게 조금 있었다. 확실히 이번 대회를 진행하면서 느낀 게 서로 다른 분야와의 협업이 얼마나 중요하고 더 세밀하게 작업을 할 수 있는지 깨닫게 되었다. 어떻게보면 실질적으로는 이 해커톤 대회를 위해 이러한 아이디어들을 생각했지만, 지금 세대에 가장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이며,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실제로도 이렇게 하나씩 점차 개선해 나간다면 평등한 고령화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심사원분들께 피드백을 받은 것은 아이디어가 많고 다 좋은데, 이 많은 것들을 어떤식으로 운영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명확하지 않다고 말씀해주셨다. 그때 아차 싶었던 게 아이디어도 괜찮고 여러 개를 많이 생각 했지만, 그냥 노인 복지 관련 기관에서 시행하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을뿐, 너무 아이디어에 생각이 치중되어서 각 아이디어가 어플로 이루어지는 것인지 어떤식으로 실질적으로 구현이 되는지에 대한 생각을 미처 못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아이디어가 하나여도 그것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명확하게 밀고 나갔으면 하는 아쉬움이 조금 남는 대회였던 것 같다.
프로젝트 최종 결과물 : 키오스크 교육, 원데이 클래스, '하모니'집밥
결과 : 최우수상 ( 상품 : 장학금(50만 원)) 팀원 5명
'IT 개발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rona Helper[2020-02-28~08-29] (0) | 2021.10.22 |
---|---|
창의 융합 캠프(Design Thinking)[2019-11-22~23] (0) | 2021.10.22 |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창업 캠프 [2019-10-11~12] (0) | 2021.10.18 |
제 4회 ICT융합 해커톤 대회 후기 [2019-07-24~26] (0) | 2021.10.18 |
창업 동기 유발 프로그램 후기 [2019-07.03~07.05] (0) | 2021.10.18 |